전자민원서류관리서비스

민원 구비서류와 민원인 요청으로 민원발급기관에서 발급한 서류 등 민원관계 서류를
전자적으로 등록·보관·열람하는 서비스

전자민원서류관리시스템

전자민원서류관리시스템은 국민들의 방문없이 민원처리를 지원하기 위하여 민원신청시에 직접 작성하여 제출하는 사업계획서, 임대차계약서, 사업장 약도 등 민원 구비서류와 민원인 요청으로 민원발급기관에서 발급한 서류 등 민원관계 서류를 전자적으로 등록·보관·열람하는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사업을 확장하게 된 김행공 씨(가명. 35)는 정부24(www.gov.kr) 에 접속하여 통신판매업 변경 신고서를 작성하고 임대차계약서를 스캔하여 첨부하는 것으로 사업장 주소 변경 신고를 마칠 수 있게 되고, 구청에서 접수처리가 끝나면 인터넷을 통해 통신판매업 변경신고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전자민원서류관리시스템은 민원인이 직접 작성한 구비서류도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민원신청을 위한 기관방문에 소요되는 시간과 행정부담을 크게 덜 수 있습니다.

전자민원서류관리서비스 안내표
항목 설명
전자문서관리 등록 전자문서를 등록하여 보관하는 기능
열람 보관된 전자문서를 열람하는 기능
제3자 발급 민원인이 저장한 제3자에게 전자문서를 발급하는 기능
이관 보존기간이 만료된 전자문서를 국가기록원 등으로 이관하는 기능
전자문서유통 폐기 보존기간이 만료된 전자문서를 관리정책에 따라 삭제하는 기능
출력 관리 전자문서의 제3자 제출시 출력요청, 출력결과 수신 기능 제공
음성코드 변환 전자문서 조회, 출력 요청시 장애인을 위한 2D 음성코드 변환 처리
증명서 발급 전자문서의 등록, 이관, 폐기 증적에 대한 증명서 발급기능
증명서 검증 발급된 증명서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기능
진본성 확인 전자문서가 원본인지를 확인해주는 기능
국민이 직접 작성하는 서류도 공동이용하여 온라인으로 민원처리가 완결됩니다.

민원처리기관에 방문할 필요없이 민원신청부터 처리 및 결과 확인까지 안전하고 편리하게 온라인 민원처리 전 과정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