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민원사무 안내

행정정보공동이용 대상 정보(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구비서류)로 인한 사회적 비용 절감

통합전자민원창구(정부24)사이트를 통해 민원처리기관, 구비서류, 수수료, 처리기한 등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민원사무란?

국민이 행정기관에 요청하는 사무로 허가·인가·면허·등록의 신청, 이의신청, 진정, 건의, 질의에
관한 사무입니다.

  • 민원사무 신청시에는 해당민원 신청서와 구비서류가 필요합니다.
  • 민원사무 신청시 필요한 구비서류 중에는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구비서류와 민원인이 직접 관공서를 방문해서 발급받아 제출해야 하는 구비서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구비서류는 민원사무별로 다르며, 현재 166종의 구비서류를 행정기관에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