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정보조회서비스

민원·사무처리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민원인이나 보유기관에서 제출받지 않아도 담당자가
전산망으로 정보를 조회·확인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서비스

행정정보조회서비스

정보조회서비스는 민원·사무처리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민원인이나 보유기관에서 제출받지 않아도 담당자가 전산망으로 정보를 조회·확인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여권발급(변경) 민원신청시에는 별도의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신청서만 작성하여 민원담당자에게 제출하면, 민원담당자가 여권발급(변경)에 필요한 각종 행정정보를 전산망으로 확인합니다.

다만, 모든 민원신청에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므로 (현재는 주민등록표 등·초본, 토지등기사항증명서 등 주로 사용되는 160종의 구비서류만 해당됨) 민원을 신청하시기 전에, 행정정보 공동이용시스템(www.share.go.kr)정부24(http://www.gov.kr) 또는, 민원신청기관에 문의하셔서 민원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여권발급(변경)민원신청시 과거와 현재 비교

* 여권발급신청, 기초노령연금신청 등 2,500여 개 사무의 160종 구비서류 정보는 정보조회 시스템을 통해 열람·확인

민원사무 신청시 여러개의 구비서류를 첨부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업무에 꼭 필요한 구비서류 정보항목만 발췌하여 하나의 화면으로 제공합니다. (One Screen 서비스)
군필여부나 납세여부 등은 진위(Y/N)만 제공하여 정보유출이나 정보 오·남용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진위확인 서비스)

맞춤형 정보조회 체계

맞춤형 정보조회 체계는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기 위하여 구비서류정보 중 업무처리에 꼭 필요한 정보만을
발췌하여 하나의 화면(One Screen)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특히, 군필 여부나 납세 여부 등은 진위(Y/N)확인만으로도 충분하므로 최소한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맞춤형 정보조회 체계는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행정정보공동이용 환경을 제공하여 국민들에게는 보다 강화된 개인정보보호를, 업무담당자에게는 편리성과 효율성을 드립니다.

(예)여권발급(변경) 신청